과거 많은 회사들은 여러가지 잇점에도 불구하고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는 것에 소극적이었습니다. 하지만 Covid-19 판데믹은 기업들이 기업들의 생각에 많은 변화를 주었으며 원격 전략으로 빠르게 전환하도록 작용하였습니다. 백신 접종을 통해 Covid-19 이전으로의 회복을 전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기업들은 앞으로 직원들의 근무 형태를 어떻게 유지, 관리해야 할 지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기업들은 판데믹 이후에도 원격 근무 전략을 수용해야 할까요? 수용한다면 이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성장을 보장할 수 있을까요? 금번 블로그를 통해서 그 답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통한 비용 절약

최근 한 조사에 따르면 CFO 4명 중 3명이 원격 근무 전략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는 비즈니스 비용 절감으로 원격 근무 전략을 채택함으로써 기업은 매우 큰 비용 절감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비용 절약은 사무실 임차 비용부터 시작해서 무척 광범위합니다. 기업은 사무실의 크기를 줄이거나 완전히 폐쇄함으로써 막대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Dell 컴퓨터는 부동산 관련 비용만 연간 1,200만 달러를 절약하고 있습니다. Vertical communications는 5년 전 원격 근무 전략으로 전환한 이후 부동산 관련 비용을 연간 2백만 달러 절감하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원격 근무자를 고용하는 회사들은 사무용 가구와 물자를 구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심지어 직원들은 원격 근무 방식으로 일하는 경우 병가를 덜 내게 되어 그 만큼 회사의 비용도 절약됩니다. 실제로 일부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 1명 당 절감액은 연간 1,800달러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수 인재 확보에 유리한 원격 근무 전략

많은 연구에서 Covid-19 판데믹이 새로운 변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인구가 밀집한 지역을 탈출하여 덜 비싼 주택을 찾으며, 그들의 생활 방식을 바꾸고, 가족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대도시를 떠나고 있습니다. Upwork의 연구에 따르면 1400만에서 2300만명의 미국인들이 Covid-19 판데믹이라는 환경적 요소와 원격 근무의 유연성이 제공하는 기회를 이용하여 새로운 곳으로의 이주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사회 흐름 속에서 원격 근무 전략을 지속적으로 채택한 기업은 직원 채용에 있어서도 이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거리나 시간의 제약 없이 직원을 선택할 수 있어 그 만큼 고용의 풀을 넓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이상 기업은 기업이 위치한 지역 내의 사람이나 이전할 의향이 있는 사람들에게만 채용을 국한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는 무제한 고용풀을 통해 기업들이 요구하는 역할에 이상적인 후보를 찾을 수 있을 확률이 한층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원격 근무 전략의 이점은 직원의 고용 이후에도 멈추지 않고 계속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의 생산성도 최대 13%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들은 상대적으로 낮은 스트레스 수준을 유지하며, 더 유연한 스케줄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인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보다 건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통한 장기적인 성공 창출

Covid-19 판데믹이 닥쳤을 때, 회사들은 모든 직원들을 회사에서 집으로 돌려 보내며 빠르게 대응하였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성공을 보장할 수 있는 원격 근무 전략을 신중하게 세우는 것이 중요 합니다. 또한 원격 근무 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적절한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요소인데 이는 통신기술(communication technology)과 관리(management)라는 두 부분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자들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 제공

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사무실 안팎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채택한 팀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할 부분은 관리자들이 근무 위치에 상관없이 직원들이 쉽고 기꺼이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실제 사무실과 달리 원격 근무 중인 직원들은 칸막이 벽 너머로 머리를 내밀어 이야기하거나 회의실에 모여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 대신, 필요할 때 직원들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갖추고, 전반적인 의사 소통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관리자의 책임입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UC)은 단일 플랫폼 내에서 다양한 통신 도구를 제공하므로 원격 근무 전략의 기본이 됩니다. UC 플랫폼은 통상 음성 전화, 비디오, 채팅 및 회의 기능을 단일 플랫폼 내에 갖추고 있습니다. 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옵션 중에서 직원들은 현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 직원은 미팅을 하면서 쉽게 참석자의 얼굴을 보며 소통하고 화면을 공유할 수 있도록 화상 회의를 원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빠른 질문을 위해, 인스턴트 메시지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룹 채팅을 만들어 전체 팀이 서로 상태를 빠르게 업데이트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UC 플랫폼은 회사의 전자 메일 등과 통합되어 사용자가 보다 신속하게 미팅에 참여하거나 일정을 잡을 수 있도록 합니다.

이에 더하여, 클라우드 방식의 UC 플랫폼은 원격 근무 직원이 여러 장치에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추가적인 이점을 제공합니다. 사용자는 업무 전화, PC 또는 본인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다양한 통신 기능을 동일한 비즈니스 번호를 사용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원격 근무자는 근무 방식이 매우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상황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아주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클라우드 방식의 UC 플랫폼은 원격 근무자에게 언제나 같은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UC 플랫폼을 선택한 후에는 UC 플랫폼의 사용 표준을 설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원격 근무 전략이 성공하려면 모든 직원이 동일한 플랫폼을 사용해야 합니다. 특히 경영진에서 선도적이고 지속적으로 UC 플랫폼을 회의와 통화에 사용하고, 채팅으로 연락하며, UC 플랫폼에서 자신의 상태를 업데이트한다면, 직원들 또한 이를 따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격 근무 직원의 관리

원격 팀을 관리하는 것은 일반적인 팀을 관리하는 것과 유사한 점이 많으면서도, 동시에 꽤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원격 근무 전략을 통해 성공을 거두려면 관리자가 관리 스타일을 조정해야 합니다. 팀의 성공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 우선 초과 근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작업 시간을 설정합니다. 사무실에서는 근무시간의 시작과 끝을 분명히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집에서 원격 근무를 하는 경우 근무시간이 유연해지면서 업무시간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경향을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과로 상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직원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근무 시간을 명확히 설정하고 “No email”과 같이 정책적인 고려가 필요합니다.
  • 다음으로 유연한 스케쥴링을 고려하십시오. 직원들이 집에서 근무할 때 직원들은 사무실에서 일할 때 보다 개인의 책임은 늘어나는 반면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이 업무의 코어시간을 정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유연한 스케줄링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성공적으로 유연한 스케줄링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근무를 몇 시간 했느냐는 양적인 측면 보다는 목표의 달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 관리자는 원격직원의 관리를 위해 보다 노력해야 합니다. 원격 관리에는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또한 의도적이어야 하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원격 근무는 직원들이 사무실 책상을 지나치면서나 복도에서 간단한 대화를 나눌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격 근무자들의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관리자들은 매일 일정시간을 정해 커뮤니케이션하며, 이슈 사항들을 논의하기 위한 정기적인 회의를 진행하고, 또한 애로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채팅 등을 이용한 비공식 대화를 장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 화상을 통한 미팅을 할 때는 기본 에티켓을 지킬 수 있도록 보다 신경써야 합니다. 원격 근무자는 각자 다른 공간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모든 회의 참석자들은 그들이 회의에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는 것을 서로 공감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참석자들은 비디오를 켜서 말하는 사람들에게 반응하고, 멀티 태스킹을 피하여 회의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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