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상에서 실시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인 WebRTC(Web Real-Time Communication)는 이제 세계적인 표준이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WebRTC는 웹 브라우저 또는 이러한 기술에 대한 지원을 갖춘 다른 장치나 애플리케이션 간의 대화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웹 브라우저에 의해 웹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로써 다운로드 되는 자바스크립트 및 HTML 기반의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현재 WebRTC 기술은 기업 커뮤니케이션 분야에도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화상 회의와 원격 통신 수단의 증가와 함께 적용 영역 또한 확대되고 있습니다. 올해부터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에서도 해외시장을 시작으로 WebRTC 기술이 접목된 UC & Collaboration 솔루션 iPECS ONE을 출시하여 기업들이 보다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금번 블로그를 통해 WebRTC 기술이 여러분과 여러분이 일하고 계신 다양한 기업들에게 어떠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서비스의 확대

 접근성의 향상은 WebRTC의 추구하는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WebRTC기반의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본인이 소유한 기기나 사용자의 기술적 수준에 관계없이 그 어느 때보다 쉽게 온라인 회의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WebRTC는 통신 장벽을 최소화하여 기업이 큰 비용 없이도 새로운 잠재 고객들과 연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업은 WebRTC 기반의 서비스를 통해서 교육, 컨설팅, 코칭 및 기술지원 등 향상된 고객 서비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이전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합니다.

접근성의 확대라는 WebRTC의 큰 장점은 Open API 기술에 의해 더욱 확장이 가능합니다. 기업은 기업 고유의 비즈니스 목적 달성을 위해 자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에도 WebRTC의 Open API 기술을 통해 어렵지 않게 자체 프로그램과의 통합이 가능하여 그 기능을 극대화할 수 있어 이전보다 보다 폭넓은 온라인 서비스의 구현이 가능합니다.

고객 서비스 능력 향상

모든 고객이 영상 통화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된다면 이는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WebRTC는 영상 통화 또는 온라인 회의와 관련한 일체의 프로세스를 단순화시켜줍니다.

보통은 다른 서비스와 함께 영상 회의를 호스팅하려면 이를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외부 사용자가 혼동할 수 있는 계정 및 기타 프로세스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WebRTC를 사용하면 단지 링크를 생성, 송부하여 새로운 사용자를 쉽게 초청할 수 있습니다. 이 링크를 열기만 하면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통화로 이동합니다.

이와 같은 사용 편의성은 고객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WebRTC 기술이 적용된 화상 통화 솔루션은 고객이 기업에 컨택하는 추가적인 옵션을 제공하는 것 뿐만 아니라 별도의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가 필요하지 않다는 두 가지 측면에서 큰 이점이 있습니다. 고객은 기존의 전화 방식이나 영상 통화 방식 중 본인이 원하는 방식으로 기업에 보다 빠르게 컨택할 수 있으며, 영상 통화 방식을 선택하는 경우에도 고객의 기술에 대한 이해도나 장비 수준에 관계없이 쉽게 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업과 고객이 편리하게 직접 대면할 수 있습니다.

보다 빠른 협업

WebRTC의 이점은 내부 비즈니스 환경에서 쉽게 구현됩니다. 원격 작업을 하는 경우 직원들은 상황에 따라 개인의 스마트폰 또는 테블릿 등 개인 기기를 사용하기도 하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특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WebRTC는 이와 같은 상황이나 환경에서 아주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팀 구성원이 어디에 있든, 팀 구성원이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가 무엇이든 간에 WebRTC와의 높은 협업 표준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UC & Collaboration 솔루션, iPECS ONE을 사용하면 동료 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아주 쉬워집니다. 팀 구성원과의 대화를 시작하고, 인스턴트 메시지를 통해 질의를 해결할 수 없다면 바로 버튼을 눌러 통화 또는 화상 회의로 대화를 이어갈 수 있습니다. 이때 통화 프로세스는 WebRTC에 의해 작동되며, 이는 모든 장치에서 보다 빠르고 쉽게 액세스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원격 협업은 이제 기업의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WebRTC는 기업에게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기존 통신 시스템을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이를 통해 보다 밀접하게 고객과 소통하고 내부 조직과도  협업을 할 수 있습니다.

WebRTC 기술의 이점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을 원하신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ONE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