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업들은 빠른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통합커뮤니케이션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기업 환경은 그 어느때 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속에서 지속적으로 사업 기회를 찾기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조직 구조를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써 조직내 커뮤니케이션 향상을 위해서 많은 기업들은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Unified Communication Solutions)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은 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단순화시켜 주면서도 조직 구성원 간의 연결성은 보다 극대화시켜 줍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에서는 전화, 이메일, 메시징, 음성 및 영상회의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도구들이 단일 시스템 상에서 일관성있게 운영되므로 이러한 도구들을 보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업무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많은 기업에서는 통합커뮤니케이션의 도입을 통해 기술 및 경영 환경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높이고 궁극적으로는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의 향상과 기업 이익(Company profit)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구축형 UC클라우드 UC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새로 도입할 때에 기업들은 구축형(On-Premise) UC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클라우드(Cloud) UC로 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클라우드 UC와 구축형 UC의 일반적인 차이는 무엇일까요?

 

1. 구축형(On-Premise) UC

구축형 UC는 일반적으로 개별 기업이 자체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및 이와 관련된 인프라를 소유하고 운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개별기업은 이를 위한 투자비용과 관리비용을 직접 부담해야하는 대신 기업 고유의 비즈니스 니즈에 맞게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구축형 UC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플랫폼 고유의 하드웨어 등 물리적 자산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 플랫폼 및 인프라 구축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며 따라서 초기 투자 비용이 높은 경향을 보입니다.
  • 정해진 플랫폼의 용량에 따라 확장가능하며, 확장 시에 옵션 보드 등 물리적 추가 투자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대개 조직내의 IT인원을 통하여 플랫폼을 운영 및 관리합니다.
  • 기업 고유의 니즈에 맞게 기능을 수정 또는 추가하여 적용하기 용이합니다.
  • 보다 높은 수준의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Cloud) UC

클라우드 UC는 UCaaS(Unified Communications as a Service)라고도 불리우며 클라우드를 통해서 전화, 영상회의, 메시징, 이메일 등 통합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 받는 방식을 말합니다. 드물게 개별기업이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통해 자체 플랫폼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의 경우 통합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사업자를 통해 서비스를 받고 매월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클라우드 UC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별도의 플랫폼 및 하드웨어에 대한 투자 등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매월 계약된 용량과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 조직의 규모의 변동에 보다 적은 비용으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Pay as you grow 방식)
  • 서비스 사업자에 의해 운영 및 관리되므로 조직내에 별도의 IT 당당 인력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플랫폼이 서비스 사업자에 의해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 되므로 항상 최신의 기술이 적용된 UC 플랫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별기업 특유의 비즈니스 니즈는 수용하는 데에는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와 함께 하시면 여러분의 선택은 수월해집니다.

아직 클라우드 UC가 좋을지 구축형 UC가 좋을 지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각 기업 별 비즈니스 니즈, 투자여력,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그리고 IT관리 인력 등 개별 기업의 상황이 모두 다르고 이에 따라 고려해야 할 부분도 많기 때문입니다. 최근 개별 기업의 상황에 대한 깊은 고려 없이 단순히 시장의 흐름만을 쫒아 선택을 하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자칮하면 선택한 UC 솔루션이 기업의 효율성과 생산성에 큰 기여를 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시장조사 기관인 가트너社(Gartner)의 조사에 따르면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장은 2023년까지 평균 2.1%의 성장을 보이며 특히 클라우드 UC 및 협업 기능을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UC와 구축형 UC를 구분하여 살펴보면 클라우드 UC는 매년 12.2% 정도의 성장이 예상되며 반대로 구축형 UC는 매년 10% 내외의 감소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이 조사에서 볼 수 있는 바와 같이 클라우드로의 이동이라는 UC 시장의 흐름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것이기는 합니다만, 한 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여전히 현재 UC 시장의 대부분은 구축형이며 아직 클라우드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기 까지 수 년간은 구축형 UC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는 점입니다. 즉 지금 클라우드 도입을 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하여 구축형이 더 적합한 많은 기업들까지 지금 당장 무리하게 클라우드 UC를 도입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형태의 UC를 선택해야 할까요? 이 물음에 대한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와 함께 하시면 여러분의 고민을 쉽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다른 제조사와는 달리 구축형 UC와 클라우드 UC를 함께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둘 중 하나를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지금 클라우드 테크놀로지를 수용할 준비가 되어 있다면 클라우드 UC(iPECS Cloud)를 선택하면 되고, 그렇지 않다면 다양한 구축형 UC 플랫폼(iPECS UC 플랫폼)을 선택하면 됩니다. iPECS UC 플랫폼에서 사용되는 전화기나 일부 하드웨어들은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Cloud에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향후에 클라우드로 전환하더라도 전환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두 가지 플랫폼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사용성과 고객 경험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통합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면 간단히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를 찾아보십시요. iPECS와 함께 어떤 선택을 하시던 그것은 곧 미래를 향한 선택입니다. 

여러분과 여러분의 회사가 여러가지를 고려한 후 마침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이는 축하할 일입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해야 할 일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여러분이 선택할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앞으로 많은 작업을 수행 할 것이지만 그 전에 사업자와 함께 반드시 점검해야 할 3가지 “필수” 단계가 있습니다. 이 3가지 단계는 여러분이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검토하기 시작하여 성공적으로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완료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1단계. 현재 사용중인 네트워크 품질의 평가

네트워크의 품질을 확인하려면 여러분이 앞으로 사용할 클라우드 사업자로 하여금 네트워크 품질 평가를 진행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사업자는 네트워크 평가를 통해서 여러분의 현재 네트워크에서 클라우드 통신을 유지할 수 있을지를 확인합니다. 네트워크 평가 중에 문제가 확인되었다면 사업자는 여러분이 클라우드로 성공적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시할 것입니다.

네트워크 품질 평가를 통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형상 (Network configuration)

네트워크 형상을 살펴보면 통화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설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방화벽과 네트워크 라우터 설정 등이 평가될 것이며 이 과정을 통해 모든 설정 항목들이 VoIP(Voice over IP)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 가능한 대역폭 (Bandwidth)

사용 가능한 대역폭은 다운로드 및 업로드 속도와 연관되는 것으로 통화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네트워크 평가 중 사업자는 사용 가능한 총 대역폭과 VoIP를 위해 필요한 양을 점검 합니다. 대역폭이 불충분한 경우 종종 단어나 문장의 일부가 수신자에게 전달되지 않는 패킷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간혹 패킷 손실이 발생하는 것은 정상이지만, 지속적으로 손실이 발생한다면 이는 일반적인 경우가 아닙니다. 항상 양질의 음성 품질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사용 가능한 대역폭을 점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지터의 불일치 (Jitter Inconsistency)

지터(Jitter)는 연결 속도와 관련이 있으며 발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단어 또는 문장의 순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터는 패킷이 일관되지 않게 이동하여 잘못된 순서 그대로 도달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이렇게 되면 의도했던 단어나 문장이 깨져서 전달되므로 해독하기가 어렵거나 불가능 해집니다. 네트워크 평가를 통해 지터가 발생하는 이유를 파악하여 새 시스템에서는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단계. 현재 사용중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평가

현재 여러분이 사용중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어떻게 설정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면 사업자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설계할 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업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꼭 필요한 “필수 항목”뿐만 아니라 어떤 부분에서 커뮤니케이션을 개선할 수 있을 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평가할 때에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과 관련된 모든 측면이 검토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팀원 한명 부터 회사 전체의 의견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져볼 수 있을 것입니다.

  • 하루의 통화량은 어느 정도 입니까?
  • 통화는 어떻게 처리되고 있습니까?
  • 어떤 전화 번호로 전화가 오고 어떻게 응대되고 있습니까?
  • 자동응답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 전화 응대를 전담으로 하는 직원이 있습니까?
  • 녹취나 컨택센터와 같은 부가장비를 사용하고 있습니까?

다음으로, 이미 가지고 있거나 추가로 고려해야 할 다른 기능들을 점검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응답(IVR)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까? 자동응답 시스템 중 어떤 기능이 여러분의 비즈니스 전략을 지원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까?와 같은 질문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회사 내 임직원의 변동 등도 검토 되어야 합니다. 회사내 인원 변동이 크다면 지속적인 교육을 포함한 사용하기 쉬운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인력 구조가 매우 안정적이라면 보다 심도 높은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으며 교육도 그렇게 많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유지보수에 대한 고려

모든 클라우드 솔루션은 서비스 사업자로 부터의 지원이 언젠가는 필요합니다. 원활한 비즈니스를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때 적절한 품질의 서비스를 적시에 지원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여러분이 사업을 하면서 고객과 소통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며 고객과의 불완전한 커뮤니케이션은 낮은 품질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여 결국에는 매출감소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필요로 하는 유지보수의 형태는 커뮤니케이션이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얼마나 중요한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미치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의 중요성을 평가하면 필요한 유지보수의 수준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상당수의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는 가능한 많은 고객을 지원하기 위해 획일적인 방식으로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시스템이 항상 같은 형태 및 수준의 유지보수를 필요로하지 않으므로 사업자에게 여러분의 회사가 처한 고유의 상황에 맞는 지원을 요청할 수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클라우드 사업자를 결정할 때에는 서비스 지원팀의 규모 및 위치, 긴급 지원 가능여부, 현장 지원과 원격 지원 가능 여부, 서비스 프로세스 등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3단계. 실행 계획의 작성

마지막 세번째 단계는 클라우드 사업자와 협력하여 실행 계획을 구체화하는 것입니다. 실행 계획 작성은 프로젝트 관리와 프로젝트 기획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프로젝트 계획을 통해 여러분과 클라우드 사업자 모두가 프로젝트 범위를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때 프로젝트 관리자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도입을 위한 실질적인 일정을 만들 수 있도록 여러분에게 도움을 줄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실행 계획 수립에 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있으므로 프로젝트에 관한 여러가지 불명확한 부분들을 해소하여 줄 것이며, 예상치 못한 사항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입니다.

프로젝트 기획

프로젝트의 실행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여러분이 선택한 클라우드 사업자가 프로젝트 기획을 수립하고 이를 잘 준수해야 합니다. 프로젝트 기획은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확한 기능 및 사양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프로젝트 기획에는 전체 설계 및 구성을 한번 재검토 하는 기간이 포함됩니다. 그런 다음 네트워크 구성, 설치작업, 교육계획 등을 고려하고 각 항목별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지를 점검하게 됩니다. 이 모든 작업을 완료한 후 작업 시방서 및 추진 일정을 만들고 킥오프 미팅을 진행합니다. 여러분의 회사가 클라우드로 전환할 때에는 프로젝트 관리 및 기획에 대한 역량이 충분한 사업자를 선택하여야 실패할 위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 및 기획의 가치를 정확히 이해해야만 성공적으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도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서비스 사업자를 선택할 때에는 시간을 가지고 사업자가 프로젝트 기획 및 관리 능력이 있는지, 적절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는지 검토하여야 합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단계들 중 일부를 건너 뛰거나 단계별 프로세스가 불명확하다면 여러분의 회사에 적합하지 않은 클라우드 사업자일 수 있습니다..

 

What’s Next?

여러분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전에 앞서 말씀드린 세가지 단계를 진행하면 실패의 확률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공급 업체를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네트워크 품질 평가, 현재 사용중인 시스템 검토 및 실행 계획 작성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링크를 통하여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클라우드 관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즈음 클라우드는 그야말로 여러 분야에서 대세입니다.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덕분에 의료 상담이나 택시 예약에서 부터 좋아하는 음식의 주문까지 이제 대부분의 것을 온라인으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이미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에 익숙해지기 시작한 여러분의 고객이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서도 동일한 수준의 편의성과 이동성을 요구하고 있다는 사실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성공은 고객들이 현재 운영하고 있는 환경에서 잘 작동하면서도 미래의 사업변동에 대응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느냐에 따라 결정될 것입니다.

 

진정으로 ‘고객 중심적’이 되려면 때로는 흐름을 거스르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온라인 기사 또는 업계 간행물에는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로 향하는 열차에 뛰어들고 있다는 내용이 넘쳐나고, 한발 더 나아가 상당수의 전문가들은 구축형 PBX 비즈니스는 이제 수명이 길지않으므로 구축형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더 이상 적절치않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구축형 기술에 대한 수요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파트너라면 현재의 시장환경을 넘어 독보적인 위치에서 사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마켓 리서치 업체인 IHS Markit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관련 보고서에서 2016년 에서 2017년 사이에 구축형 PBX 라이센스는 약 8% 감소한 57억 달러라고 언급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하락’이라는 단어에만 집중하여 여전히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비즈니스라는 사실을 잊고 있습니다만, 고객과 함께 성장하고 고객에게 부담이 가지 않는 속도로 구축형에서 클라우드로 전환 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할 수 있다면 현재의 추세는 분명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와 함께 하면 다음과 같은 이유로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유할 수 있을 것입니다.

 

a) 지금은 구축형 솔루션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고객이 준비가 되었을 때 전화기 등 현재의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경제적인 방법으로 iPECS 클라우드로 이동하거나,
b) 바로 iPECS 클라우드를 제안하여 5년 이상 장기간 동안 고객과 함께할 수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새로운 수요에 맞추어 클라우드 솔루션을 제공하면서도 여전히 시장요구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구축형 제품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누구보다도 잘 대응할 수 있습니다. 2020년 글로벌 시장에서부터 출시되기 시작한 완전히 새로워진 구축형 PBX 플랫폼인 iPECS eMG100은 이를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추가적으로 올해에도 좋은 소식이 많이 있을 것이지만, 중장기적으로 파트너사들이 더 높은 곳에 도달하도록 지원하는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를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시장에는 우수한 솔루션을 보유한 많은 경쟁 업체가 있음에도 고객은 클라우드 또는 구축형 솔루션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을 강요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경쟁 업체는 한 가지의 주력 솔루션만을 제공하는 것을 추진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실제 요구를 100%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와 함께하면 고객의 상황에 가장 적합한 솔루션을 유연하게 제안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기술만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고객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파트너라면 구축형이 고객에게 적합한 경우 iPECS UCM/UCP/eMG를 판매하고, 고객의 사업환경에 클라우드가 적합한 경우에는 iPECS Cloud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요소는 어떠한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고객이 미래에 대비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는 것입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앞선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다양한 기능이 장착된 완벽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미래를 위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파트너들은 시장트랜드를 앞서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경쟁사들과 차별화된 위치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링크를 통하여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강력한 제품 포트폴리오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축할 때 클라우드 방식으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계십니까? 최근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74 %가 향후 2년 안에 클라우드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클라우드는 뛰어난 성능, 최신의 기술, 안정성, 끊김 없는 커뮤니케이션과 유연한 확장성 등 여러 장점을 기반으로 많은 기업에 이상적인 솔루션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회사가 성장하거나 회사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노후화된 경우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또한 그에 맞게 업데이트 되어야 하는데, 클라우드를 채택하면 이러한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확실히 클라우드는 기업용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구축을 위한 훌륭한 옵션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기업체에 적합한 것은 아닙니다. 기존과 같이 구축형으로 할 것이냐 클라우드방식으로 할 것이냐에 대한 의사결정은 기업마다의 고유한 사업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많은 기업들이 왜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선택하고 있을까요?

 

최신의 기술

북미의 IT관련 투자 의사 결정자들의 80%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강력하고 최신의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항상 최신의 상태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구축형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서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클라우드에서는 원격지에서 보다 적은 노력으로 새로운 기술과 기능들을 적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그에 따라 통신에 관한 요구 사항이 변화하더라도 그에 맞추어 시스템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지원하기 위해 기능을 빠르게 업그레이드 하거나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환경과 기술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유연성 덕분에 클라우드 사용자의 72%는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위해 보다 신속하게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높은 신뢰성 (365/24/7)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안정적입니다. 통상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지리적 이중화를 통해 보호되므로 예기치 못한 기술문제나 악천후가 발생하더라도 안전하게 데이터가 보호됩니다. 따라서 클라우드 안에 있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중단 없이 작동되며 평소와 같이 여러분의 비즈니스를 지원합니다.

이렇게 지리적 이중화의 형태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 디자인 되기 때문에 북미의 IT관련 투자 의사 결정자 중 85%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이 비즈니스의 연속성을 보장하고 재난상황에서도 보다 안정적으로 시스템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클라우드 사용자들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여 고객과 접촉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끊김 없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여러분의 회사는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습니까? 원격 근무자가 있습니까? 클라우드 통신을 통해 업무 위치에 상관없이 모든 직원은 이동 중에도 동일한 통신을 사용하며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형태의 통합커뮤니케이션(UC) 플랫폼을 이용하여 직원이 어디에 있든지 동일한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UC) 도구에는 일반적으로 음성 통화, 인스턴트 메시징 / 채팅, 화상 통화 및 회의 기능이 포함됩니다. 보다 고급의 플랫폼을 가진 회사는 추가로 이메일, 팩스, SMS 등을 제공 할 수 있으며, 일부 회사는 Twitter, Google Hangouts, Skype, Slack 등과 같은 협업 플랫폼을 통합커뮤니케이션(UC) 플랫폼에 통합하여 커뮤니케이션 경로를 확장하기도 합니다. 어떠한 위치에서도 일관되고 안정적인 도구를 모든 직원에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은 커뮤니케이션이 더이상 사업수행의 장애물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직원이 같은 사무실에서 일할 때 보다 의사 소통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통합커뮤니케이션(UC)을 통해 직원간 끊김 없는 통신이 가능하면 회사 전체에서 매일 191시간, 연간 약 29,000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생산성을 보다 극대화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리한 유지 관리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면 회사가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유지하고 지원하는 기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플랫폼은 클라우드 사업자에 의하여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책임 또한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는 전략적인 부분을 위해 IT팀의 리소스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북미 IT 투자 결정권자의 76%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내부 IT관련 직원을보다 전략적인 업무에 재할당 할 수 있다고 답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에게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이 이상적입니다. 회사의 인원과 사업분야 등 조직의 규모가 빠르게 변화 하여도 클라우드 사업자는 사용자 수 및 기능 추가 등 변경을 신속하게 수행 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단지 사용자 수와 어떠한 기능이 필요한 지 만을 클라우드 사업자에게 이야기 하면 됩니다.

 

해당 링크를 통하여 클라우드로의 이전에 관하여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 니즈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기존의 구축형 솔루션에서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으로의 이동입니다. 실제로 2020년 까지 비즈니스를 위한 솔루션 중 약 80%가 클라우드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가 모든 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은 아니지만 신기술 도입의 용이성, 확장성 및 운영비용의 절감 등 여러 장점들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이야기 하면서도 프라이빗, 퍼블릭 그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각의 클라우드는 관리측면, 유연성, 비용 및 보안 등의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차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조직에서 어떤 형태의 클라우드를 구매해야 할 지를 결정할 때에는 하나의 정해진 답변은 없습니다. 그 보다는 조직의 전략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각 솔루션의 다양한 측면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옵션1. 프라이빗 클라우드

내부 또는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라고도 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회사의 방화벽 뒤 데이터 센터에 호스팅되며, 이미 자체 데이터 서버에 많은 투자를 하였거나 데이터에 대한 강화된 보안이 필요한 조직에 특히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장점은 클라우드가 방화벽 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가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는 사람을 완전히 제어하여 데이터 유출 위험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클라우드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IT 요구에 따라 인프라를 유연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및 성능 저하없이 예측할 수 없는 요구사항에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단점은 클라우드를 시작하고 운영하기 위한 초기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방화벽 뒤에 있기 때문에 회사는 스스로 유지 관리를 하여야 하며 데이터 유출을 견딜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관리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 다른 조직과 리소스를 공유하지 않는 높은 수준의 보안과 제어가 가능한 조직
  •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니즈에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는 조직
  • 조직만의 특별한 니즈에 맞도록 클라우드 환경의 수정 또는 변경이 필요한 경우

옵션 2. 퍼블릭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는 사업자의 서버에 호스팅되어 인터넷을 통해 제공됩니다. 사업자에 의해 데이터를 호스팅하기 때문에 데이터 센터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다른 곳에 저장되어 있다고 해서 이것이 곧 위험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은행의 금고와 같이 사용자의 데이터는 사용자만의 데이터 계층 아래에 있게됩니다. 은행의 금고에 개인을 위한 수 많은 분리된 안전 금고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개인에게 할당된 금고는 완전히 개인의 것이며 그 주인만이 잠굼장치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보안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며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사업자의 데이터 센터 안에서 사용량을 손쉽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므로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의 장점은 외부 사업자의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므로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에 별도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 입니다. 또한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은 예측할 수 없는 워크로드가 발생하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OPEX 모델이므로 월간 비용을 예측하기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퍼블릭 클라우드는 높은 수준의 보안 수준을 유지해야 하거나, 매우 민감한 정보 등을 취급해야 하는 조직에게는 가장 실용적인 솔루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정 규정 준수를 위해 인프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제어가 요구되거나 특정 비즈니스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에도 많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퍼블릭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 인프라 투자없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만 지불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기를 원하는 경우
  • IT관련 유지보수 인력을 별도로 운영하기 어려운 경우
  • 비즈니스 니즈나 규모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이 필요한 경우
  • 고장 등에 대한 걱정이 없는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경우

옵션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을 결합하여 보다 안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단절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회사의 조직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으면서도 네트워크 연결이 좋지 않은 위치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에 이상적입니다.

조직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경우 조직 마다의 특유의 요구에 따라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로컬 게이트웨이를 해당 사이트에 호스팅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연결 중에는 게이트웨이는 클라우드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완료하며,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게이트웨이가 기능을 이어받아 커뮤니케이션을 완료하며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해당 지역의 인터넷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도 커뮤니케이션은 끊김 없이 계속 유지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장점은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거나 천재지변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단절에 가능하도록 다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점은 감안되어야 합니다.

요약하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고 기상조건이 매우 열악한 지역에서 다중성 확보가 필요한 경우

그렇다면 어떤 클라우드 솔루션이 가장 적합할까요?

클라우드 솔루션을 선택할 때에는 “확정적인” 해답은 없습니다. 최고의 솔루션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필요를 가장 잘 충족할 수 있는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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