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미문의 Covid-19대유행은 사람들이 일하는 방식에 엄청난 변화를 불러왔습니다. 이제 사무실의 역할에 대한 개념은 바뀌고 있으며,  9시에 출근해서 6시에 퇴근하던  전통적인 방식의 일과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과거의 일이 될 것입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회사들의 근무 방식에 불어오는 변화를 살펴보고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솔루션이 여러분 회사의 성공을 위해 어떠한 도움되는 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연성 증대

미래의 업무 환경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그것은 ‘유연함’이 될 것입니다. 언제 언디서나 업무가 가능한 유연한 근무 환경이 직원의 사기를 높이고 생산성에도 막대한 이점을 제공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을 것입니다. 제대로 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은 유연한 근무 환경의 구축을 위한 첫 걸음입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웹기반의 협업솔루션인 iPECS ONE을 사용하면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시스템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원격 근무자, 모바일 직원 및 지역 사무실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연락을 취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직원들은 중앙에 위치한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에 연결되어 있기때문에 사무실에 모여있는 것과 같이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적응성 향상

긱 경제(gig economy)가 확산되고 또 기업들은 일시적인 기술 격차의 해소를 위해서 임시직이나 프리랜서를 고용하는 일이 점점 빈번해지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유연하고 민첩한 비즈니스 방식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iPECS ONE과 같은 통합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하면 프리랜서 등 일시적인 근무 형태에도 즉각적인 대응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직원의 등록이나 취소를 빠르고 간편하게 할 수 있고, 직원은 스마트폰용 간단한 앱을 다운로드하여 몇 초 만에 가동 및 실행할 수 있으며, 클릭 한 번으로 하드웨어를 프로비저닝할 수도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통합

최근 조사에 따르면 18세에서 25세 사이의 근로자의 대다수가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여러 개의 개별 도구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전처럼 업무용 전화와 이메일 계정이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전부라면 이와 같은 구분된 접근법이 허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스턴트 메시징, 영상 통화 및 화면 공유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들이 추가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을 고려하면 한 사람이 통상 5~6개 정도의 도구들을 사용하고 있다고 할 것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은 당연히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iPECS ONE은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통합하여 직원이 로그인해야 하는 앱이 하나만 있도록 보장합니다. iPECS ONE은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하나의 플랫폼안에 통합해놓음으로써 각 도구들의 사용성과 효율성을 높입니다. 예를 들면 인스턴드 메세징을 하다가 영상 통화로 전화할 수 있고, 클릭 몇 번만으로 동료들과 화면을 공유하여 같이 협의하며 회의를 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의존성 제거

클라우드로 전환은 기업들로하여금 하드웨어의 의존성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대부분 전용 하드웨어의 사용이 필요하지않기 때문에 훨씬 효율적이고 단순하며 비용 효과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서비스만이 가진 유연성은 전통적 방식의 구축형(On Premise) 솔루션으로는 따라올 수 없습니다.

iPECS ONE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을 사용하게 되면 기업은 유지보수, 업그레이드 및 보안 관리에 대한 책임을 서비스 공급자에게 맡기고 기업은 기업고유의 사업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은 복원력이 뛰어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호스팅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중단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사무실 개념의 재정립

사무실에 대한 개념은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의 회사에서 협업의 수준을 지금보다 한단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Covid-19를 통해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구비하고 있다면 전통적인 사무실 환경에서와 다름없이 직원들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따라서 점점 더 유연해지고 재택 근무가 보편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의 사무실은 기업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iPECS ONE과 같은 혁신적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덕분에 이제 더 이상 특정 시스템을 중심으로 사무실을 설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원격 근무 및 유연 근무가 자리잡고 있기때문에  모든 직원에게 특정 업무 공간을 할당해야할 필요성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벌써 상당수의 미래 지향적인 기업들은 직원들에게  사무실 공간 대신 노트북과 작업에 필요한 휴대용 기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필요할 때에는 사무실의 공동 작업 공간이나 협업 도구를 활용하여 긴밀한 협업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iPECS ONE은 이러한 혁신의 최전선에 있으며, 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최첨단 화상 회의, 파일 공유 및 화면 공유 기능 등을 제공합니다.

현대의 모든 기업들에게 핵심 키워드인 유연성, 민첩성 및 가용성을 갖춘 iPECS ONE은 여러분 비즈니스의 필수 파트너 입니다.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iPECS를 도입하여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단순화하고, 쉽고 빠른 협업을 촉진하며, 고객과의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