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선도 기업들의 여정은 이미 오래전에 시작되었습니다.
글로벌 컨설팅 그룹 A.T. Kearney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모바일, 클라우드, 빅데이터, AI, IoT 등 디지털 신기술로 촉발되는 경영 환경상의 변화를 이끄는 주요 모멘텀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써 현행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거나 새로운 비즈니스를 통한 신규 성장을 추구하는 기업 활동’으로 정의(2016) 하였습니다. 즉 기업이 변화의 주체로써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재빠르게 수용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유지해나가는 활동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계속해서 출현하는 디지털 혁신 기업들을 중심으로 새로운 기술들이 시장에 소개되고 보편화됨에 따라 기업들은 이전보다 쉽고 적은 비용으로 디지털 기술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이러한 흐름은 기업 커뮤니케이션 시장에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솔루션은 이제 당연한 옵션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 다양한 기술들을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에 접목하려는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의 모든 것이 하나의 플랫폼 속으로 통합됩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s)는 전화, 이메일, 메시징 뿐만 아니라 영상 회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은 네트워크와 통신장비, 소프트웨어, 단말기 등을 통합하여 기업의 모든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하나의 사용 환경으로 구현합니다.
통상 통합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면 IP 전화, 인스턴트 메시징, 상태 정보(Presence), 이메일, 음성 또는 영상 컨퍼런스, 파일 및 화면 공유 등의 기능을 지원하며, 이러한 기능들을 바탕으로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 상에서 1:1에서 부터 다자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협업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또한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은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므로 사내에서 뿐만 아니라 출장이나 재택근무 중에도 사내에 있는 것처럼 직원들간에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통합커뮤니케이션 구축이 왜 여러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수립에 중요할까요?
기업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통해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거나, 기존의 물리적 분야에 디지털 요소를 결합 또는 적용하여 운영비용 절감, 사업의 민첩성과 유연성 증가, 신규 수익 모델 도출 등의 가치 창출을 추구하며,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통합커뮤니케이션은 이를 위한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사업장(Digital Workplace) 구축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도입을 통해 기업은 커뮤니케이션 방식들을 하나의 플랫폼 아래에 통합하여 디지털 사업장의 기반을 구축하고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IP 전화에서 부터 인스턴트 메시징, 이메일, 음성 또는 영상 컨퍼런스 등 모든 기능들이 단일 플랫폼에서 작동하므로 직원들은 사내에 있는지 없는지에 관계 없이 동일한 환경에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디지털화된 사업환경에서 직원들은 자신의 고유한 업무에만 집중하여 더 많은 성과를 창출해 낼 수 있습니다.
사업의 민첩성과 유연성 확보
그 어느 때 보다 변동성이 많은 현대에 기업은 활용 가능한 리소스를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초기 투자비용을 최적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업의 환경이나 고객의 요구에 대응하여 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기민하게 조정,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요금, IT 관리비용, 출장비용 등 기업활동의 광범위한 부문에 걸쳐 비용절감이 가능하고 이렇게 확보된 비용을 보다 중요한 비즈니스 영역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기업 효율성 및 협업능력 향상
통합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하면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팀 프로젝트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업내 모든 사람들은 단일 플랫폼안에서 다양한 협업 도구를 이용하여 보다 쉽게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음성을 이용한 다자간 회의, 화상회의, 그룹채팅, 파일 공유 등 다양한 방식의 협업 도구를 활용하여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상조직, 유연근무가 보편화되고 직원들의 이동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의 조직 환경에서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관리는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의 지속적 향상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면 고객 경험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기업은 고객의 요청을 받았을 때 상태표시를 통해서 문제해결의 적임자를 더 빨리 찾아 연결하여 줄 수 있으며, 회사 밖에서도 언제 어디서나 회사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으므로 현장에서의 고객 응대 수준 또한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CRM과 같은 부가장비들을 통합커뮤니케이션과 연동하면 질적으로도 보다 향상된 고객 응대가 가능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여러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여정과 함께 합니다. 링크를 통해 iPECS의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에 관한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