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의 비즈니스 니즈에 가장 적합한 클라우드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부문에서 눈에 띄는 변화는 기존의 구축형 솔루션에서 클라우드 또는 하이브리드 솔루션으로의 이동입니다. 실제로 2020년 까지 비즈니스를 위한 솔루션 중 약 80%가 클라우드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가 모든 기업에 적합한 솔루션은 아니지만 신기술 도입의 용이성, 확장성 및 운영비용의 절감 등 여러 장점들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클라우드로의 이전을 이야기 하면서도 프라이빗, 퍼블릭 그리고 하이브리드 클라우드간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각의 클라우드는 관리측면, 유연성, 비용 및 보안 등의 관점에서 사용자에게 차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조직에서 어떤 형태의 클라우드를 구매해야 할 지를 결정할 때에는 하나의 정해진 답변은 없습니다. 그 보다는 조직의 전략에 가장 적합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각 솔루션의 다양한 측면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옵션1. 프라이빗 클라우드

내부 또는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라고도 하는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회사의 방화벽 뒤 데이터 센터에 호스팅되며, 이미 자체 데이터 서버에 많은 투자를 하였거나 데이터에 대한 강화된 보안이 필요한 조직에 특히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장점은 클라우드가 방화벽 뒤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가 데이터에 접근 할 수 있는 사람을 완전히 제어하여 데이터 유출 위험을 차단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개별적으로 클라우드를 소유하고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및 IT 요구에 따라 인프라를 유연하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및 성능 저하없이 예측할 수 없는 요구사항에도 대응이 가능합니다.

프라이빗 클라우드의 단점은 클라우드를 시작하고 운영하기 위한 초기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프라이빗 클라우드가 방화벽 뒤에 있기 때문에 회사는 스스로 유지 관리를 하여야 하며 데이터 유출을 견딜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관리해야 합니다.

요약하면, 프라이빗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 다른 조직과 리소스를 공유하지 않는 높은 수준의 보안과 제어가 가능한 조직
  • 빠르게 변화하는 비즈니스 니즈에 기민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는 조직
  • 조직만의 특별한 니즈에 맞도록 클라우드 환경의 수정 또는 변경이 필요한 경우

옵션 2. 퍼블릭 클라우드

퍼블릭 클라우드는 사업자의 서버에 호스팅되어 인터넷을 통해 제공됩니다. 사업자에 의해 데이터를 호스팅하기 때문에 데이터 센터의 유지 및 관리를 위한 별도의 인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다른 곳에 저장되어 있다고 해서 이것이 곧 위험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은행의 금고와 같이 사용자의 데이터는 사용자만의 데이터 계층 아래에 있게됩니다. 은행의 금고에 개인을 위한 수 많은 분리된 안전 금고가 있는 것과 같습니다. 개인에게 할당된 금고는 완전히 개인의 것이며 그 주인만이 잠굼장치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를 제공하는 사업자는 보안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며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사업자의 데이터 센터 안에서 사용량을 손쉽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으므로 확장성과 유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의 장점은 외부 사업자의 데이터 센터를 사용하므로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데에 별도의 투자가 필요하지 않아 비용절감 효과가 뛰어나다는 것 입니다. 또한 높은 확장성과 유연성은 예측할 수 없는 워크로드가 발생하더라도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퍼블릭 클라우드는 OPEX 모델이므로 월간 비용을 예측하기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퍼블릭 클라우드는 높은 수준의 보안 수준을 유지해야 하거나, 매우 민감한 정보 등을 취급해야 하는 조직에게는 가장 실용적인 솔루션이 아닐 수 있습니다. 더불어 특정 규정 준수를 위해 인프라에 대한 높은 수준의 제어가 요구되거나 특정 비즈니스에 대한 맞춤형 솔루션이 필요한 경우에도 많은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퍼블릭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 인프라 투자없이 사용하는 서비스에 대해서만 지불하여 비용을 최소화 하기를 원하는 경우
  • IT관련 유지보수 인력을 별도로 운영하기 어려운 경우
  • 비즈니스 니즈나 규모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이 필요한 경우
  • 고장 등에 대한 걱정이 없는 높은 신뢰성이 필요한 경우

옵션 3.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프라이빗 및 퍼블릭 클라우드 사용을 결합하여 보다 안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단절 없는 커뮤니케이션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회사의 조직이 여러 곳에 분산되어 있으면서도 네트워크 연결이 좋지 않은 위치가 하나 이상 있는 경우에 이상적입니다.

조직에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선택하는 경우 조직 마다의 특유의 요구에 따라 프라이빗 클라우드와 퍼블릭 클라우드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하이브리드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로컬 게이트웨이를 해당 사이트에 호스팅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연결 중에는 게이트웨이는 클라우드를 통하여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완료하며, 네트워크 연결 상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는 게이트웨이가 기능을 이어받아 커뮤니케이션을 완료하며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해당 지역의 인터넷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하여도 커뮤니케이션은 끊김 없이 계속 유지됩니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장점은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거나 천재지변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단절에 가능하도록 다중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퍼블릭 또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자체가 가지고 있는 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 점은 감안되어야 합니다.

요약하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 네트워크가 불안정하고 기상조건이 매우 열악한 지역에서 다중성 확보가 필요한 경우

그렇다면 어떤 클라우드 솔루션이 가장 적합할까요?

클라우드 솔루션을 선택할 때에는 “확정적인” 해답은 없습니다. 최고의 솔루션은 비즈니스 요구 사항과 필요를 가장 잘 충족할 수 있는 솔루션이기 때문입니다.

 

링크를 통하여 iPECS Cloud에 관한 보다 많은 장점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