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vid-19 판데믹 이후에도 기업체나 직원들에게 원격 근무 환경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직원들은 원격 근무를 통해서 유연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수 있고, 이는 더 나은 일과 삶의 균형으로 이어지며, 궁극적으로 직원들의 업무 환경 만족도 또한 향상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원격 근무 환경이 제대로 구현되었을 경우에는 업무 효율성과 비용 절감 측면에서의 장점이 분명히 있습니다. 하지만 원격 근무를 위한 적절한 시스템이나 업무 도구의 구축 없이 무작정 원격 근무를 진행한다면 직원들은 다양한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는 곧 생산성의 하락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원격 근무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 원격 근무 중 가장 큰 어려움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팀원이 물리적으로 함께 하지 않으면 의사 전달 과정에서 여러가지 오해가 생길 수도 있고, 효율적으로 대화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2. 신뢰도: 비대면 환경에서 팀원들 간에 신뢰를 구축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비대면 환경에서는 동료들이 현재 어떠한 상태인지 파악하기가 쉽지않을 뿐만 아니라 대면 환경보다 사무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기때문입니다. 따라서 비대면 환경 에서의 상호작용만으로 기업들이 원하는 직장문화와 관계 구축이 쉽지않을 수 있습니다.
  3. 기술: 원격 근무 환경속에서 팀원들간 효과적인 협업을 하기 위해서는 화상회의, 메신저 등 협업을 위한 도구가 중요합니다.  시장에는 협업을 위한 다양한 솔루션들이 존재하고 있는데, 회사의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도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기술력과 성능이 높은 제품이지만 해당 기업에게 해당되는 기술과 서비스만을 골라서 적용하기 보다는 불필요한 부분의 서비스까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거나,  반대로 비용측면을 지나치게 고려한 나머지 신뢰도가 떨어지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필수 기능 조차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도 합니다.
  4. 비즈니스 프로세스 도구: 원격 근무 환경을 위해서는 기존 근무형태와는 다른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도구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기업을 위한 최적의 프로세스와 도구들을 구축하는 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며, 직원들 간에도 이와 같은 프로세스와 도구들에 적응하기 위한 시간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5. 일과 삶의 균형: 원격 근무 환경은 일과 개인의 사생활 사이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 수 있어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번아웃이 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업무에 대한 초점이 흐려져 효율적인 협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어려움들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격근무에 적합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확립, 원격 근무를 위한 변화에 적응하려는 노력과 의지, 그리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구축이 필요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에서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인 iPECS Cloud를 공급하여 원격근무 환경을 도입하기 위한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iPECS Cloud는 클라우드 기반의 통신 플랫폼으로, 사업장과 원격 근무 현장에서 보다 유연한 작업을 수행하려는 모든 기업에서 다양한 기술과 환경 과제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iPECS Cloud가 원격 근무환경을 도입하기 원하는 기업들에 제공할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을 소개하겠습니다.

  1. 커뮤니케이션: iPECS Cloud는 음성 및 비디오 통화, 메신저와 같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하나의 통합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전 직원들은 어디서든 장소에 상관없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PC, 태블릿 등의 다양한 기기를 사용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2. 기술: iPECS Cloud는 안전하고 보안이 철저한 데이터센터에서 운영되는 안정적인 통신 인프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자체 하드웨어를 위한 투자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상회의, 화면 공유, 파일 공유 등과 같은 다양한 협업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협업 도구들은 iPECS ONE앱에서 확장될 수 있는데, iPECS ONE에서는 복잡한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를 통해 간단하고 신속하게 접속할 수 WebRTC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신뢰도: iPECS Cloud는 일관되고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및 업무 도구를 제공하여 직원들간에 신뢰를 구축하는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프레즌스를 통해서 직원들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필요할 때에는 언제 어디서나 동료와 상의하고 도움을 구할 수 있어, 원격 근무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운 상황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4. 비즈니스 프로세스 도구: iPECS Cloud는 협업을 원활하게 해주도록 설계된 여러가지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은 업무 환경이나 사용하는 디바이스에 구애받지않고 효과적으로 업무에 임할 수 있습니다. iPECS Cloud언제 어디서나 더 나은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어 있기때문에 원격근무 환경에 매우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입니다.
  5. 일과 삶의 균형: iPECS Cloud는 가상회의, 메신저, 파일 공유 등과 같은 원격 작업을 위한 적절한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도구들을 이용하여 직원들은 사무실 밖에서도 효과적으로 업무를 완수할 수 있기때문에 건강하게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는 규모와 업종에 관계없이 도입 가능한 최첨단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입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을 기반으로 원격 근무 중에서도 활발한 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솔루션들을 제공합니다.  

원격 근무 환경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구축하고 싶으시다면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