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에 많은 기업에서 도입한 원격 근무 방식은 기업들의 일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새로운 업무 방식의 확대는 COVID-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촉발된 측면이 크지만, 많은 기업들은 이러한 유연한 업무 환경의 도입을 통해 비즈니스 연속성과 생산성 향상이라는 새로운 기회들을 찾아내기도 하였습니다. 기업에서는 직원들을 위한 종합적인 원격 근무 정책을 수립하여 회사 밖에서도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원격지에서도 끊김 없이 소통하고 협업을 할 수 있도록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리해야할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시간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직원들간의 협업은 기업의 성공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필수적인 부분이며 지난 1년 동안 원격 근무 방식을 새롭게 도입했던 많은 기업들이 고민했던 부분이기도 합니다.
2021년 새해에도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원격 근무 방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어 있으며, 직원 간의 협업은 모든 솔루션의 핵심 가치로 반영되어 있습니다. 기업은 물리적으로 서로 떨어져 있어도 간단한 설정만으로도 직원들 간 계속 효과적으로 협업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생각입니다.
금번 블로그에서는 기업이 원격 근무 방식을 위한 협업 환경을 조성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가장 중요한 사항들을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업무표준의 설정
기업은 하루 하루의 일상적인 업무에서 최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업무표준을 구축해야 하며 이는 협업이 필요한 팀 업무에도 적용됩니다. 명확한 업무표준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끊김 없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면 이는 팀원들의 생산성과 사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원격 근무 등으로 인해 회사 밖에서 근무 중인 직원에게 어떻게 하면 사내에 있는 동료와 가장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을 지에 대한 프로세스를 명확히 정의하고 있다면 의사소통이 왜곡되거나 중요한 알림이 전달되지 않을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가장 좋은 해결책은 팀원 전체가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협업 솔루션을 구축하여 사용하는 것이며, 이렇게 하면 커뮤니케이션 과정 중에서의 여러 혼동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빌리티 기술의 활용
원격 근무를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업무를 위한 협업 도구들을PC ,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iPECS 솔루션은 재택근무에서와 같이시간과 장소에 제약없이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iPECS UCS와 같은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은 여러분의 원격 근무를 효과적으로 지원합니다. 직원들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디바이스를 이용하여 업무에 필요한 모든 협업 도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iPECS UCS는 원격 협업을 위한 채팅, 영상회의, 화면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프레즌스 기능을 통하여 직원이 온라인 상태인지, 협업할 준비가 되어 있는 지를 언제든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직원들간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며 원격 근무로 인하여 직원들이 고립감을 느끼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원격 근무를 마치고 여러분의 팀이 사무실에서 일하는 경우에도, iPECS UCS는 여전히 수 많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직원들이 언제 어디에서나 통화나 채팅 등을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효과적인 협업 환경 구축을 위한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안전하면서도 접근이 용이한 도구의 사용
직원들이 원격 근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안전하면서도 접근이 용이한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도구들은 표준적인 절차에 따라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원격 근무 환경에 익숙치 않은 직원이라도 어려움없이 접속하여 직관적인 사용자 메뉴를 통해 불편없이 원격 근무에 필요한 사내의 도구의 사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반복되는 이야기이지만 여기서 iPECS UCS와 같은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팀 구성원들이 가장 편하게 느끼는 디바이스를 통해서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에 접속하여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자유는 원격 근무 중인 직원에게 작업 방식에 대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독립성, 유연성 및 제어 기능을 제공하며, 이는 모두 생산성으로 귀결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마지막으로, 보안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원격으로 작업할 때 직원들은 개인 기기에 훨씬 더 의존하기 때문에 사무실 통신 시스템 만큼의 강력한 보안을 갖추지 못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원격지 근무 시 고려해야 할 보안관련 사항들을 표준화하여 직원들이 이것을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암호를 보다 안전하게 만드는 것에서부터 공용 Wi-Fi 사용을 피하는 것까지 작은 것 하나 하나도 중요합니다. 사이버 보안에 대해 명확한 표준을 갖추는 것은 팀을 안전하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출발점입니다.
금번 블로그를 통해 어떻게 하면 원격 근무 및 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iPECS 솔루션에 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이곳을 클릭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