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기업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조직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라는 흐름속에서 기업은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빠르게 수용하여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함으로써 지속적인 경쟁력을 유지해 나가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프로세스 관점에서 보았을 때,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은 조직원 간 또는 조직과 고객을 연결해주는 고리로써 기업의 활동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진화하는 IT기술과 함께 클라우드 테크놀로지가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과거 대부분의 기업들이 개별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던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운용에도 점차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UCaaS (UC as a Service)란 무엇인가요?

통합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s)은 전화, 이메일, 메시징 뿐만 아니라 영상 회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UCaaS (UC as a Service)란 통합커뮤니케이션(UC) 솔루션을 클라우드 사업자를 통해서 서비스 받는 것으로, 기능면에서는 기존의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과 동일하지만 운용 방식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자들은 보안이나 커스터마이징과 같은 부분에 대한 우려로 클라우드의 도입을 주저하곤 하였습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기술과 서비스가 고도화됨에 따라 시장에서 일반적으로 우려하던 부분들이 많이 보완이 되었으며, 사업자들 또한 이와 같은 기술적 성숙을 바탕으로 보다 편리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클라우드를 통한 UCaaS에 대한 관심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UCaaS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리서치 업체인 Gartner社는 얼마 전 발표한 보고서*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시장은 2023년까지 연평균 12.2% 정도 성장하여 미래의 통합커뮤니케이션 시장을 이끌어 갈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2019년 한 해만 하더라도 전년 대비 14.6% 성장하여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UCaaS는 빠른 속도로 커뮤니케이션 시장의 한 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Forecast Analysis: Unified Communications, Worldwide (Gartner, Jan 2020)

 

클라우드를 통한 통합커뮤니케이션 서비스인 UCaaS가 이처럼 빠르게 시장에서 수용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연한 확장성

UCaaS는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통합케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기존의 구축형 방식의 플랫폼 보다 유연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UCaaS 솔루션은 대개 별도의 하드웨어가 없이 데이터 센터의 하드웨어를 이용하며 소프트웨어 방식을 통해 플랫의 용량을 용이하게 조절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UCaaS는 계절에 따라 규모나 인원의 변화가 큰 기업이나, 아직 조직 규모를 가늠하기 쉽지않은 스타트업과 같은 기업체들에게 특히 효용이 높습니다.

 

합리적인 비용투자

클라우드 방식으로 통합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구축하면 초기투자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비용을 계산하기 위해 미래의 기업규모를 예측할 필요 없이 지금 당장 필요한 용량 및 기능에만 우선 투자하면 됩니다. 대개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사용량 기반(Pay as you go)으로 매달 요금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방식을 이용하여 기업의 초기 자본지출(CAPEX)를 최소화하고 매월 운영비용(OPEX)의 형태로 지출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클라우드 방식의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면 현재 필요한 만큼의 기능과 용량에 맞추어 플랫폼을 구축한 후 효과적으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어 IT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플랫폼은 클라우드 사업자에 의해 유지 및 관리가 되고 있기 때문에 유지 관리를 위한 별도의 IT인원을 보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합리적인 투자 및 운영방식을 통해 확보된 인적, 물적 자원을 기업의 전략적인 부문에 집중할 수 있어 비즈니스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최신의 기술 적용

클라우드 방식의 통합커뮤니케이션의 또 하나의 큰 장점은 항상 최신의 기능과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클라우드 사업자는 주기적으로 통합커뮤니케이션을 업데이트, 업그레이드를 하며 원격지에서 보다 적은 노력으로 새로운 기능과 기술들을 고객 사이트에 적용합니다. 또한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비즈니스가 성장하고 그에 따라 통신에 관한 요구 사항이 변화하더라도 그에 맞추어 시스템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즉, 비즈니스 요구 사항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들을 빠르게 업데이트 하거나 업그레이드 할 수 있으므로 빠르게 변화하는 사업환경과 기술변화에 대한 유연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UCaaS를 채택하면 통합커뮤니케이션의 기능상 이점을 그대로 사용하면서도 확장성, 유연성 등 클라우드 방식에 따른 장점을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스마트한 선택! 여기를 클릭하시어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의 UCaaS 솔루션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