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새해에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는 기업들이 기대할 만한 새롭고 혁신적인 기술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기업들이 Covid -19로 인해 야기된 여러가지 과제들과 여전히 씨름을 하고 있지만, 역설적이게도 이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에 여러 측면에서 흥미로운 발전을 가져오게하는 동인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지난 한해 동안 기업들은 직원들 및 고객과 소통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하여야 했으며, 이는 향후에도 계속될 과제입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 역시 새해에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최전선에서 혁신적인 솔루션들을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50여년 간의 노하우와 변화하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환경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에릭슨엘지 엔터브라이즈는 2021년에도 여러분의 성공비즈니스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시할 것입니다.
금번 블로그에서는 2021년 이후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가장 의미있는 영향을 미칠 5가지 트렌드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의 급속한 성장은 시장의 예상을 뛰어 넘고 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에 유용한 클라우드의 활용성과 비용 효율성에 더하여, 2020년 Covid-19로 인해 급속히 확산된 재택근무 문화는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의 보편화에 매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원격 근무자에게 있어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확실한 이점은 휴대성입니다. 호스팅된 클라우드 솔루션을 통해 기업은 일반적으로 수반되는 하드웨어 없이도 다양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이를 통해 기업 구성원들은 사무실 밖에서도 다양한 솔루션을 활용하여 단절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조직에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을 장착하면 원격 작업을 보다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유용성은 부재중 통화를 줄이고 성공 비즈니스를 위한 협업을 할 수 있는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원격 협업
2020년에 Covid-19가 불러온 여러가지 어려운 상황으로 인하여 많은 기업들은 원격 근무 형태를 채택해야 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향후에도 주요한 업무 방식의 하나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기업들은 이제 원격 근무의 초기 형태에서 진화하여 기존의 업무방식과 함께 원격 근무 방식을 일상적이고 영구적인 기능으로 통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원격 근무를 하는 경우 팀원 간의 협업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함께 일할 수 있는 적절한 도구 없이 업무를 하면 원격 근무자는 고립되기 쉽고 업무 목표에서 이탈되기 쉽습니다.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은 원격 협업을 지원하는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로 클라우드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나 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UC)을 도입하여 효과적인 원격 협업을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SNS) 마케팅
원격 근무나 비대면 방식의 증가에 따라 전시회, 박람회 등과 같은 행사나 인쇄 매체를 통한 마케팅과 같은 전통적인 방식의 효과성에 의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결과로 기업들은 소셜 미디어를 중요한 마케팅 채널의 하나로 점점 더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제 소셜 미디어를 글로벌 커뮤니티의 장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그 어느 때보다도 적극적인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은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입니다. 흥미로운 신제품, 심층 광고 캠페인 또는 사무실의 흥미로운 컨텐츠 등, 강력한 소셜 미디어를 통해 기업은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원격 판매
변화하는 환경에 마케팅 방식이 적응한 것처럼, 많은 기업의 영업 프로세스 또한 진화하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가 보편화 되고 Covid-19로 인한 여러 가지 규제들이 시행됨에 따라 기업은 기존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할 방법을 개발해야 했습니다. 그 결과로 기업들은 출장 및 대면 커뮤니케이션이 불가능할 경우 원격 영업을 대안으로 활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최신 기술을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이용하여 직원들은 원격지에서도 고객에게 적절한 응대와 영업 프로세스를 안내할 수 있습니다. 제품 소개부터 견적 작성, 구입 후 지원 및 유지 보수 제공까지 모든 작업을 원격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세스가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최신의 기술이 적용된 제대로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웹알티씨(WebRTC) 커뮤니케이션
2020년에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통합 커뮤니케이션(UC) 이었습니다. 직원들은 집에서 작업하는 동안에도 통합 커뮤니케이(UC)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용이하게 접근하여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통합 커뮤니케이션(UC)의 유용성은 Covid-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을 통해 선명하게 입증되었고, 이제 통합 커뮤니케이션(UC)은 웹알티씨(WebRTC) 커뮤니케이션의 등장과 함께 더욱 발전할 것입니다.
웹알티씨(WebRTC)를 사용하면 이전보다 더 다양하고 편리한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 의존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원하는 브라우저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도구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원하는 기기에서 작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간단한 URL을 통해 새로운 사용자를 쉽게 대화에 초대할 수 있습니다. 웹알티씨(WebRTC) 커뮤니케이션은 기업들에게 보다 편리한 방식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협업 환경을 제공하여 보다 향상된 생산성을 제공할 것 입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에서는 웹알티씨(WebRTC) 기술이 적용된 차세대 협업 솔루션인 iPECS ONE 을 곧 여러분들께 선보일 예정입니다.
2021년 새해에도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와 함께 여러분의 성공 비즈니스를 이루어 나가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