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리모트 워크(Remote work)가 점점 보편화되고 있을까요?
리모트 워크(Remote work) 방식의 근무 형태가 빠르게 우리 생활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리모트 워크란 재택근무를 포함하여 직원이 고정된 회사 사무실이 아닌 본인의 집이나 회사 밖의 장소에서 스마트폰, 컴퓨터 등 정보통신 기기를 활용하여 공간의 제약없이 일하는 근무 형태를 말합니다. 리모트 워크를 통해 직원은 보다 더 유연한 시간 활용을 할 수 있으며 원하는 곳 어디에서든 일할 수 있어 반복되는 사무실 생활의 단조로움에 지친 사람들에게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육아, 출장, 재난과 같은 특수한 상황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정해진 사무실로 출근이 어려운 때에도 끊김없이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하는 데에 큰 도움을 줍니다.
OWL Labs는 2019년 ‘State of Remote Work 2019’라는 미국의 근무 형태를 조사한 보고서에서 응답자의 62%가 리모트 워크를 활용하고 있으며 그 중 48%는 일주일에 최소한 1회 이상 리모트 워크를 실시하고 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또한 딜로이트의 2018년 밀레니얼(millennials) 세대에 대한 연구에서는 밀레니얼 세대의 50%는 직장을 선택할 때 근무 시간 및 장소의 유연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무선 인터넷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과학기술의 발전과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모바일 기기들의 등장으로 리모트 워크는 이제 보편적인 업무 방식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리모트 워크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일반적인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장소와 시간의 제약으로 부터 벗어나 보다 유연한 근무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 비상 상황에서도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일과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 사무실 운영 및 출퇴근을 위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직원의 직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리모트 워크의 정착을 위한 핵심은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하지만 리모트 워크가 항상 장점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리모트 워크 방식을 통해서 집이나 회사 밖에서 업무를 수행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일까요?
FYI는 The Remote Work Report라는 보고서를 통해 ‘커뮤니케이션(27%)’, ‘사교의 기회 단절(16%)’, ‘고독감 또는 고립감(13%)’ 세 가지를 회사 밖에서 업무를 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또 다른 조사에서도 ‘협업 및 커뮤니케이션’이 ‘일과 삶의 경계 모호’ 및 ‘고독감’과 함께 리모트 워크의 가장 큰 어려움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우리는 그 어느 때 보다 향상된 IT 인프라와 통신 수단을 가지고 있으며,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디바이스와 어플리케이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커뮤니케이션을 리모트 워크의 가장 어려운 점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여러분들이 사용하고 있는 다양한 통신 수단과 디바이스들이 통합적으로 관리되지 못하여 각각의 용도에 따라 개별적으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은 커뮤니케이션 상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효율적인 협업을 진행하기 위해 통합커뮤니케이션(Unified Communications) 솔루션의 도입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통합커뮤니케이션은 전화, 이메일, 메시징 뿐만 아니라 영상 회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리모트 워크를 위한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리모트 워크를 위한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도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통합 프레즌스(Presence)
프레즌스는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의 핵심기능의 하나로 협업 가능한 사용자와의 실시간 상태를 표시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상태를 가능한 세부적으로 알 수 있을 수록 커뮤니케이션에 용이하므로 단순히 온라인인지 오프라인인지 뿐만 아니라 회의중인지, 바쁜 상태인지 등 다양한 상태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 지원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단일 플랫폼 상에서 전화, 이메일, 메시징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다양한 수단과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지원되는지를 확인 하여야 합니다. 한가지 중요한 점은 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이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 상에서 일관되게 관리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3. 신뢰성 높은 보안기능 제공
일부 솔루션의 경우 편리함만을 지나치게 강조한 나머지 보안기능이 취약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회사 밖의 IT 환경은 사내와 비교하여 보안기능상 열악한 경우가 많으므로 암호화 기능 등 신뢰성 높은 보안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충실한 협업 도구의 제공
다자간 영상 통화 기능은 물론 파일 전송, 프로그램 공유, 원격 모니터링, 녹화 기능 등의 다양한 협업 도구가 지원되는 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특히 영상 회의 중 프리젠테이션 모드나 화이트 보드와 같은 세부 기능을 이용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업무 협의를 진행 할 수 있는데, 이렇게 협업 도구의 다양성 뿐만 아니라 협업 도구의 질적인 부분에 대한 검토도 빠짐없이 진행되어야 합니다.
5. 모바일 클라이언트(Mobile Client)
이동 중이나 원격지에서의 끊김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모바일 클라이언트는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따라서 통합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이 모바일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가? 모바일 클라이언트는 다양한 운영체계를 지원하는가? 모바일 클아이언트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편리하게 디자인 되었는가? 등을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에릭슨엘지 엔터프라이즈는 더 편리하고 효과적인 리모트 워크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 보다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